Life

강아지 헥헥거리는 이유/더운날 강아지 체온조절하기😊

허니슈슈 2024. 8. 1. 19:47
728x90
반응형
SMALL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와 체온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는 대부분,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행동이지만 때로는 건강 문제를 나타낼 수도 있다.

이유는 체온조절, 운동, 스트레스, 흥분, 건강문제로 인해서 헥헥거리는 증상이 있을 수가있다.

 

반응형

-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 - 

 

1. 체온 조절

강아지들은 사람처럼 땀을 많이 흘리지 않기 때문에, 헥헥거림을 통해 몸의 열을 발산하고 체온을 조절한한다.

특히 더운 날씨나 운동 후에는 체온이 상승하기 때문에 헥헥거리는 빈도가 늘어난다.

2. 운동 후

운동이나 활발한 활동 후에는 산소를 더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헥헥거리며 숨을 헐떡인다.

이는 운동 후에 근육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고, 체온을 낮추기 위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3. 스트레스 및 불안

강아지는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느낄 때 헥헥거릴 수 있다.

이 경우, 헥헥거림은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려는 방법 중 하나다.

새로운 환경, 낯선 사람, 큰 소음 등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흥분

강아지가 흥분하면 헥헥거리며 숨을 헐떡일 수 있다.

이는 놀이 시간, 주인이 돌아왔을 때, 새로운 장난감을 발견했을 때 등 강아지가 매우 기쁠 때 발생한다.

5. 건강 문제

드물게는 헥헥거림이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도 있다.

헥헥거림이 지속적이고 심할 때, 기침, 숨가쁨, 구토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될 때,

체온이 매우 높거나 낮을 때, 식욕 부진, 무기력함 등의 변화가 있을 때

 


우리 반려견이 밥도 잘먹고 똥도 잘 싸는것을 보니,

아무래도 더워서 헥헥거리는것 같아 체온조절을 해줬다.

 

강아지는 사람과 달리 땀샘이 발바닥과 코에만 있으며, 주로 헥헥거림(팬팅)을 통해 체온을 조절한다.

하지만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인이 강아지의 체온을 적절히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SMALL


- 강아지 체온조절 하는방법 -



1. 시원한 환경 제공

실내 온도 관리 : 더운 날씨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하여 실내 온도를 시원하게 유지한다.

그늘 제공 : 실외에 있을 경우, 강아지가 쉴 수 있는 그늘진 공간을 마련해 준다.

시원한 바닥 : 타일 바닥이나 쿨링 매트를 제공하여 강아지가 몸을 식힐 수 있도록 한다.

2. 충분한 물 공급

항상 신선한 물 제공 : 강아지가 언제든지 신선하고 차가운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한다.

물통 휴대 : 산책이나 야외 활동 시에는 물통을 챙겨 강아지가 수시로 물을 마실 수 있게 한다.

3. 운동 시간 조절

아침이나 저녁 : 더운 시간대인 한낮을 피하고, 아침이나 저녁처럼 기온이 낮은 시간대에 산책이나 운동을 한다.

짧고 빈번하게 : 한 번에 긴 시간 동안 운동하기보다는 짧게 여러 번 나누어 운동하는 것이 좋다.

4. 쿨링 제품 사용

쿨링 조끼 : 물에 적셔 사용하는 쿨링 조끼는 체온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쿨링 매트 : 특수 소재로 제작된 쿨링 매트는 강아지가 눕기만 해도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쿨링 스프레이 : 물과 함께 사용하는 쿨링 스프레이는 피부에 직접 분사하여 체온을 낮출 수 있다.

5. 목욕과 물놀이

목욕 :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시켜 체온을 낮출 수 있다. 너무 차가운 물은 피해야한다.

물놀이 : 야외에서 물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거나, 작은 풀장을 제공하여 강아지가 더위를 식힐 수 있도록 한다.

6. 적절한 털 관리

털 손질 : 정기적으로 털을 빗어주고, 필요할 경우 미용을 통해 긴 털을 다듬어 체온 조절을 돕는다. 단, 너무 짧게 깎는 것은 피부 보호에 좋지 않을 수 있다.

여름철 털 관리 : 더운 여름철에는 털을 짧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7. 차 안에 두지 않기

차 안의 온도 : 주차된 차 안의 온도는 매우 빠르게 상승할 수 있으며, 강아지를 차 안에 두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반드시 강아지를 데리고 내려야한다.


우리 반려견이 더워서 헥헥거리는것 같아서 물을적신 수건으로 몸을 전체적으로 닦아주고

수건으로 몸을 잠시 덮어둔뒤 선풍기를 틀어줬다.

 

 

몇분 있으니 더이상 헥헥거리지 않았다. !!!

아이구 얼마나 더웠니 ㅜㅜㅜㅜㅜ

 

 



사람도 열날때 수건으로 몸을 닦아주거나, 수건을 이마에 올려두기도 하자나?!!! ㅎㅎ

우리 기염둥이~~ 살짝 걱정했는데 아주 다행이당 ㅠㅠㅠ❤️

 


대부분의 경우,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것은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행동이지만,

평소 행동과 다른 심각한 변화가 있다면,

건강 상태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요즘처럼 더운날엔 강아지도 많이 더우니, 체온조절을 위해서는 시원한 환경을 제공하고,

충분한 물을 섭취하도록 해주고, 쿨링 제품을 사용하면 더욱 좋다!!


강아지는 말을 못하기 때문에 옆에서 잘 살펴보고,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렇게 귀엽게 나 몰래 내 음식을 훔쳐 먹었을땐...

털에 묻은 흔적 잘 닦아주고 간식 금지시키기.......ㅋㅋ


우리 귀요미 ~~ 행복하자 ~~❤️



※ 본 포스팅에서 사용한 이미지는 직접 촬영한 것으로

반려견의 초상권이 있습니다.

저작권은 본 포스팅 작성자에게 있으며,

무단복제와 도용을 엄중히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